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뿔난 파랑새
서울역에서 인천 무의도까지 본문
무더운 날씨가 기승을 부리는 7월 24일 서울역에서 공항열차를 타고 인천공항1터미널에서 하차하여 자기부상열차를 타고 용유역까지10여분 걸린다. 여기서 하차하여 도보로 15분 결어 잠진항 여객터미널서 유람선을 타고 무의도까지 15분 결려 가서 하루를 지내기로 했다 .
인천공항 청사
입국장
출국장
입국장과 출국장을 둘러보고 자기부상 영차를 타려 갔다. 운임은 무료이다. 15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자기부상열차에 대한 알아본 내용 일부를 소개하려 합니다.
전기로 발생시킨 자기력의 반발력으로 레일에서 낮은 높이로 부상하여 달리는 열차를 말한다. 종류가 몇 가지로 나뉘는데, 띄우는 방법에 따라 크게 상전도흡인식, 초전도반발식, 인덕트랙식으로 나뉘고, 주행방법에 따라서는 동기전동기식과 유도전동기식으로 나뉜다. 저 중에 어떤 걸 선택하느냐에 따라 컨셉이 완전히 달라지는데,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매우 빠른 자기부상열차는 보통 초전도반발식+동기전동기방식이다. 자기부상열차는 레일과 차량 간에 자기적인 힘을 이용하여 차량을 일단 공중에 띄운 후 전진하기 때문에 기존의 철도보다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자기부상열차의 장점은 주행저항이 적고 탈선의 위험이 거의 없으며, 소음·진동·마모가 없고 유해물질도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다. 초기 투자비용은 많이 들지만 주행저항이 적어 에너지가 절약되며 급경사와 급커브에도 강해 유연한 노선설정이 가능하다. 한국에서는 2013년부터 인천국제공항에서 용유도·무의도 관광단지를 연결하는 중저속형 자기부상열차를 운행하고 있다.
장점 : 철로가 필요가 없다 . 시속 300km~500km 이상의 초고속 주행이 가능하다
단점 : 기존 철도 선로가 아닌 전용 선로를 깔아야 한다는 점에서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나무위키에는 다음과 같이 종류를 설명하고 있다.
1.자기부상열차의 원리
자기부상열차가 뜨는 원리는 자석의 N(S)극과 N(S)극이 반발하는 것을 이용한 것입니다 .열차 아래에 N(S)극의 자석을 달고 선로에 N(S)극이 위로 오도록 자석을 깔아서 열차가 공중에 뜨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데 천연자석은 열차를 띄울 만큼 자력이 충분히 강력하지 않기 때문에 전자석을 사용합니다.
2.자기부상열차
자기부상열차는 자력을 이용하여 열차를 공중에 띄워서 달리는 열차입니다.보통 열차는 바퀴와 선로사이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열차를 앞으로 밀어서 달립니다.하지만 열차의 속도가 빨라지면 이 마찰력이 저항으로 작용하여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없게 됩니다.그렇기 때문에 열차를 공중에 띄워서 달리게 한다면 보다 적은 힘으로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이것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우선 열차를 공중에 띄워야 하고 마찰력이 아닌 다른 힘으로 열차를 달리게 해야 합니다.자기부상열차는 자석의 N(S)극과 N(S)극이 반발하는 것을 이용해 열차 아래에 N(S)극의 자석을 달고 선로에 N(S)극이 위로 오도록 자석을 깔 아서 열차가 공중에 뜨게 합니다.그런데 천연자석은 열차를 띄울 만큼 자력이 충분히 강력하지 않기 때문에 전자석을 사용합니다. 전자석의 세기는 전자석에 흐르는 전류의 양에 비례하기 때문에 전자석에 아주 많은 전류를 흘려주면 열차를 띄울 만큼 강한 자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전자석에 저항이 있는 전선을 사용하면 저항 때문에 충분히 강한
전류를 흘릴 수도 없고 열에너지로 바뀌는 전기에너지를 계속 보충해야 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전자석의 전선을 초전도체로 만듭니다. 초전도체는 저항이 없기 때문에 한번 전류를 흘려주면 전류가 계속 흐르게 되고 강한 전류를 쉽게 흘릴수 있습니다. 또 전자석을 사용하면 마찰력을 사용하지 않고 열차를 달리게 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열차의 밑부분에 N극이 있고 열차 아래 밑부분의선로가 N극이고 그 앞 부분의 선로가 S극이면 열차의 N극과 선로의 S극이 서로 끌어당겨 열차가 앞으로 나가게 됩니다. 이때 S극을 재빨리 N극으로 바꾸고 선로의 앞부분을 S극으로 만들면 열차는 계속 앞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이러한 장치의 원리는 전기모터의 원리와 같기 때문에 이런 장치를 직선으로 편모터라는 뜻에서 리니어 모터라고 부릅니다.
참고로 독일은 상전도 방식이라 하고 일본은 초전도 방식이라 합니다.
자기부상열차 노선도
승차장
자기부상열차
자기부상열차 선로
용유역까지 10여분 소요됨
무의도 가기위해 도보로 잠진항까지 15분 정도 걸립니다.
잠진항 여객터미널과 유람선 모습
무의도
낙시 ,갯벌체험. 걷기. 자전거 드래킹 , 해산물 음식등 줄거운 하루 였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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